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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Unreal Engine 5

[UNREAL] 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 블렌딩 어떻게 하는 건가요?

by 누리 아카이브 2025. 3.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Unreal Engine 5에서 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 블렌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작업할 레벨입니다.

 

요즘은 산성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요.

 

전통건축물 중에서 레벨에 예쁘게 배치하기 가장 까다로운 (제 실력에) 것이 산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제가 스캔해오면 산성 주변은 별도로 스캔해서 배치로 쓰곤하는데요.

 

이번 산성은 제가 직접 스캔하지 못했고 또, 여건 상의 문제로 같이 스캔하지를 못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Unreal Engine 5에서 스캔 데이터 주변에 랜드스케이프를 배치하고 복수의 머티리얼을 블렌딩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사업대상지는 위 처럼 생겼습니다.

 

랜드스케이프 모드에서 랜드스케이프 액터를 하나 생성하여 배치하고 스컬핑하여 스캔데이터와 예쁘게 접합되도록 수정해줍니다.

 

오늘 포스팅은 랜드스케이프 배치와 스컬팅이 아니어서 ㅠㅠ 스킵되었습니다만

 

궁금하시면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누리 아카이브 카카오톡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me/nuriarchive

 

도롱님의 오픈프로필

포토그래메트리, 블렌더, 언리얼 재미있게 하고있어요. 의견나누고 정보공유하는 것 아주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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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스케이프 배치와 스컬팅이 완료되었다면 블렌딩할 머티리얼을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FAB에서 제공중인 Megascan 머티리얼을 가져와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티리얼을 다운로드해주고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머티리얼을 신규 생성해준 뒤 적용해줍니다.

 

지금 아웃라이너 패널이 안보여서 혼동이 오실지도 모르겠지만 아웃라이너에 Landscape 액터를 선택해주셔야 디테일 패널에서

 

머티리얼을 적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생성한 머티리얼을 열어주시고, 블렌딩하려는 머티리얼의 베이스컬러 텍스쳐와 노말 텍스쳐를 가져옵니다.

 

 

Tab을 눌러 노드를 추가해줍니다.

 

추가할 노드 이름은 'LandscapeLayerBlend'입니다.

 

 

'LandscapeLayerBlend' 노드는 최초에 배치하였을땐 인덱스가 없습니다.

 

그래서 블렌딩할 머티리얼 수 만큼 추가를 해주셔야하는데요.

 

윗 사진의 좌측 패널을 보시면 레이어 배열 엘리먼트에 +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한 인덱스 이름의 좌측에 콤보박스를 눌러 메뉴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저는 Grass, Ground, Sand 이렇게 변경해보겠습니다.

 

 

노드는 베이스 컬러, 노말 텍스쳐에 필요하니 하나 더 복사해주겠습니다.

 

 

블렌드 노드에 위와같이 연결해줍니다.

 

 

Constant 노드를 추가하고 수치를 1로 기입해줍니다.

 

 

그리고 이제 모든 텍스쳐에 연결해줄 Landscape LayerCoords 노드를 추가해줍니다.

 

 

위와 같이 모든 텍스쳐에 연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머티리얼 패널은 꺼주셔도 괜찮습니다.

 

랜드스케이프 모드로 돌아가서 레이어를 추가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랜드스케이프 모드에서 페인트 모드로 바꿔주시면 랜드스케이프 에디터가 위 화면처럼 나옵니다.

 

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 블렌딩을 위하여 새로 생성한 머티리얼을 적용해주었기때문에 자동으로 추가가 되어야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자동으로 추가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추가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할당된 머티리얼에서 레이어 생성'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까 추가한 3개의 머티리얼이 생성됩니다.

 

그 중에 LayerInfo가 적용되지 않은 머티리얼은 '웨이트 블렌딩된 레이어(노말)'을 누르고 

 

머티리얼이 있는 경로로 들어가 저장해주시면됩니다.

 

저는 FAB에서 가져왔으니 FAB의 하위폴더에 있겠죠?

 


이렇게 레이어 인포를 추가하면 페인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한가지 더 해야합니다.

 

 

적용된 머티리얼 창을 실행해주시고 'Landscape LayerCoords'를 선택하신 뒤, 좌측 디테일 패널에서

 

'매핑 스케일'을 변경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저는 30으로 했는데요. 각자 상황에 따라 적절한 수치로 적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페인팅 작업을 하기위해서는 레이어 선택이 되어있어야합니다.

 

제가 칠해보니 여러 레이어가 동시에 선택되지는 않고 한번에 하나의 머티리얼만 선택이 되었습니다.

 

 

작업하는 도중에 머티리얼을 하나 더 섞고 싶어서 추가해봤습니다.

 

 

어느정도 레벨디자인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제 현장은 산성 바로 앞에 큰 나무들이 꽤 많은데요.

 

모두 식재하기엔 3D 스캔한 산성의 모습이 온전히 보이지않아서.... 이정도로 적당히 식재하기로 되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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