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누리 아카이브입니다.
Realty Capture 가격정책 변경 관련된 공지가 올라와 공유드리려고 포스팅합니다.
현재 Epic Games에서는 Reality Capture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Reality Capture 뿐만아니라 Unreal Engine이나 Twinmotion도 같이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언리얼 엔진의 가격정책이 변경된다는 건 작년 언리얼 페스트 뉴올리언즈에서부터 언급되어왔던 떡밥이었는데요.
드디어 어느정도 윤곽이 나온걸까요? 에픽게임즈 공식사이트에도 안내문이 올라왔습니다.
이번에 가격정책이 변경되면서 Unreal Engine 뿐만아니라 그와 함께 서비스 중인 Reality Capture와 Twinmotion의
가격정책도 변경되는데요.
자세한 내용과 변경되는 사항들을 아래에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Unreal Engine 가격정책 변경과 관련된 페이지 입니다.
New Unreal Engine pricing model
We are introducing a new seat-based Unreal Subscription for companies generating over $1 million in annual gross revenue who are not creating games or applications. Find out ALL the details.
www.unrealengine.com
다음으로, Reality Capture 가격정책 변경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We are updating RealityCapture pricing in late April
Starting late April, there is a new pricing and licensing model coming to RealityCapture. Find out ALL the details of what it means for you.
www.capturingreality.com
Reality Capture 가격정책 변경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은 따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가격정책이 변경되는 시기는?
- Reality Capture 1.4 버전이 릴리즈되는 때부터이며, 4월 말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1.3.2버전까지 릴리즈 되어있습니다.
2. 영구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요?
- 가격정책이 변경되는 1.4버전 이후부터 12개월간 무료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그 이후에는 새롭게 변경되는 가격정책
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 Reality Capture는 현재 1.3.2버전입니다.
1.4버전보다 낮은 버전을 사용하게되면 변경된 가격정책이 적용되지 않아 수익에 따른 수수료 부담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Reality Capture만 사용하는 사람은요?
- Unreal Engine이나 Twinmotion을 사용하지 않는분도 Reality Capture 개별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1,250달러/1seat 입니다.
한화로 약 170만원정도 되는 금액인데요. 제가 영구 라이센스를 구매할 당시에는 300만원정도 했었고 총판에서는
380~410만원 했었던 걸 생각해보면 정말 합리적인 금액입니다.
또한, Reality Capture와 비슷한 ITwin Capture Modeler(구 Context Capture), MetaShape 등의 라이센스(1카피)
금액이 600만원 ~ 2,000만원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아주 놀라운 금액입니다.
4. 그래서 수수료를 내는 기준이 어떻게되는데요?
- 현재 Unreal Engine 게임개발과 동일하게 연간 1,000,000 USD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면 초과된 금액에서 5%입니다.
ex) 연간 매출액 1,500,000,000원
납부 기준 1,300,000,000원
차액 200,000,000원
요율 5% 10,000,000원
해서 수수료 10,000,000원을 납부해야겠죠.
참고로, 매출로 인한 수수료 이외에 프로그램 구독료는 별도 입니다 (1,250달러)
5. 충전해놨던 PPI 크레딧은 어쩌죠?
- PPI(Pay per Input) 라이센스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Mesh Model을 내보낼 때 사용하던 크레딧이 남아있으실텐데요.
1.4 버전이 나오더라도 12개월동안은 사용하실 수 있다고 하니까 여유롭게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Reality Capture가 무료(일부)가 되고, 매출이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지금으로서는 그동안 라이센스 비용때문에 접근하지
못했던 일반 사용자분들께는 아주 좋은 소식인듯 합니다.
다만, 저처럼 영구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매출 수수료와 프로그램 구독료를 감안하고 사용하게
되어 버려서 많이 아쉽게 되었습니다.
여러 포토그래메트리 프로그램 중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공부할지 선택하던 때에 Reality Capture를
선택한 이유가 사실 Epic Games에서 인수하면서 프로그램의 미래 비젼이 좋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어쩌면 지금보다 더 이전에 이루어졌어야할 무료화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가격정책 변경을 계기로 접하시는 분들이 더 많아진다면 저도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Reality Capture 사용과 관련하여 웹서핑을 통해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이 계시다면 기분이 좋을 것 같네요.
제 스터디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숙련자 분들의 소중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블로그 게시물 검색해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십시오.
감사합니다.
'[Study] > Reality Cap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RC] 리얼리티 캡쳐 1.4.1 릴리즈 (2) | 2024.06.08 |
---|---|
[RC] 드디어 무료! 리얼리티 캡쳐의 대격변 1.4버전 Release [Feat. Epic Games] (0) | 2024.05.20 |
[RC] 리얼리티 캡쳐 1.3.2 릴리즈 (0) | 2024.03.04 |
[RC] 리얼리티 캡쳐 1.3.1 릴리즈 (0) | 2024.01.26 |
[RC] 리얼리티 캡쳐 1.3 릴리즈 (16) | 2023.11.09 |